27. 라이브러리( Library ) - 날짜(datetime) 의 활용
그 동안 파이썬에서 날짜 형식의 문자열을 많이 편집해왔지만
그것은 사람이 느끼고 이해하기엔 날짜의 형식이었을진 몰라도
컴퓨터 입장에선 그저 문자열(str)에 지나지 않았을 뿐인 데이터다.
따라서, 컴퓨터도 날짜이다. 라는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고
그 때 사용하는게 날짜(datetime) 라이브러리이다.
가장 간단하게 임의의 날짜를 생성하는 방법이다.
datetime.date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파라미터 값으로 연, 월, 일 순으로 입력하면 된다.
weekday 함수로 특정 날짜가 무슨 요일인지 알 수 있다.
결과값이 정수로 나오는데 월요일부터 순서대로 0, 1, 2, 3, 4, 5, 6 이다.
그러므로 위 이미지처럼 6이 나온다면 일요일이라는 뜻이다.
어떠한 날짜 데이터를 찍어보면 datetime.date(####,##,##,##,##) 으로 출력될텐데
컴퓨터는 날짜로 인식하겠지만 사람이 볼 때는 직관적이지 못하여 불편하다.
그래서 isoformat 함수처럼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출력해주는 함수들이 있다.
isoformat( ) 함수는 출력할 수 있는 형태의 제한이 있다.
그래서 원하는 모양으로 편집해서 출력할 수 있도록
strftime 함수를 사용하기도 한다.
파라미터 값에는 문자열 연 월 일 시 분 초 요일 까지 편집할 수 있다.
today 함수와 now 함수로 현재 이 시간의 시간 정보를 가져올 수 있다.
현재 컴퓨터의 시간이 아닌 국제 표준 시각이 필요할 때에는 utcnow 함수를 사용하자.
time.time 함수를 사용하면 1970년 1월 1일 이후로 누적된 초를 float 단위로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.
dateutil.parser 에 있는 parse 함수로 간단히 해결 가능하다.
파라미터에 날짜 문자열을 넣어준다.
날짜간의 차이를 datautil에 relativedelta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d-day 등을 계산할 수 있다.
relativedelta 파라미터 값에 원하는 만큼의 시간차이를 입력하여 사용한다.
기준이 될 날짜에 더하여 사용한다.
위에서 사용한 relativedelta 의 파라미터 값에 (차이를 잴 날짜 ,기준 날짜) 를 입력한다.